티스토리 뷰

300x250

목차 

1. 충치 치료를 해야하는 지 말아야 하는 지에 대한 판단


2. 충전물로 충치 치료를 해야한다면 어떤 충전물을 쓸 것인 지에 대한 판단


3. 신경 치료를 해야하는 지에 대한 판단


4. 치과 진료가 잘 되었는지에 대한 판단


5. 충치를 갖지 않으려면 





1. 충치 치료를 해야하는 지 말아야 하는 지에 대한 판단





일단 기본적인 이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충치가 제일 바깥 쪽의 사기질(Enamel) 부분에만 있다면 아직 우식 초기 단계야.


하지만 사기질 의 반 이상을 지나서 우식이 진행되어있거나 사기질 과 상아질 (Dentin) 의 경계를 넘어서면 치료가 필요한 우식이라고 할 수 있지.


충치가 신경이 이는 치수지역까지 침범을 하였다면은 신경 치료를 해야해.


충치는 진행 상태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단은 본인이 직접 입안을 들여다 볼 수 없으니 X ray 판독법만 간략하게 설명을 할께.



X ray 에 나오지 않는 충치도 있기 때문에 완벽한 판독법은 아닌데, 일단 치과 의사가 충치가 있다고 말을 하면은 X ray 를 보여달라고 말을 해보자.






위의 사진에서 E1 인 경우에는 굳이 치료를 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경과를 보면서 관찰할 수도 있어.


E2 같은 경우에는 애매하고 D1 부터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 D3 같은 경우에는 이 안쪽에 있는 어두운 부분이 신경이 있는 곳인데 우식이 그 곳까지 진행이 되어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어.


만약 치과 의사가 보여준 본인의 충치가 E1 이거나 E2 일 경우 치과의사에게 충치가 얼마 크지도 않은데 치료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관찰하면 안되겠냐고 물어볼 수 있도록 하자.


물론 최종 진단은 치과 의사의 말을 믿을 수 밖에 없지만 치과 의사도 사람인지라 환자의 반응에 따라서 진료에 임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환자가 본인의 진료에 신경을 쓰고 까다롭게 이것 저것 물어보면은 더 신경쓰고 대할 수 밖에 없지.








2. 충전물로 충치 치료를 해야한다면 어떤 충전물을 쓸 것인 지에 대한 판단



2-A. 가장 기본적인 충전물로 아말감이 있다.




일단 보험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보험이 되기 때문에 치과 의사들은 보험 적용이 안 되는 다른 충전물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아말감의 단점으로는 필요이상으로 이를 삭제해야한다는 점이 있는데...그래봐야 얼마 안된다. 


최소 1.5 mm 를 삭제해야 하는데 충치가 0.5 mm 나 1 mm 더라도 1.5 mm 이상을 삭제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아말감이 수은이 함유되어서 안 좋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 미국 치과의사 협회와 미국 식약청에서 괜찮다고 결론을 지었다.


결론은 돈을 아끼고 싶은 사람들은 보험적용이 되는 아말감으로 해달라고 말하라 



아말감에 대한 ADA (미국 치과의사 협회)의 보고서 링크


http://www.ada.org/en/about-the-ada/ada-positions-policies-and-statements/statement-on-dental-amalgam


아말감에 대한 FDA 의 보고서 링크


http://www.fda.gov/MedicalDevices/ProductsandMedicalProcedures/DentalProducts/DentalAmalgam/ucm171120.htm




2-B. 컴포지트 레진




일단은 색깔이 이와 매치되게 고를 수 있어서 심미적이다. 보험 적용이 안되므로 치과의사들이 선호하는 충전물이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 중합수축으로 인해서 시간이 오래 지나면 이와 충전물 사이의 틈새가 벌어질 수 있다. 내구성도 아말감에 비해서는 좀 약한편. 


그래도 다년간 검증된 충전물이고 아말감에 비해서 장단점이 다 있다.




2-C. 금 주조물




음...이론상 금이 가장 좋은 충전물인 것은 맞다. 치아와도 친화적이고, 정말 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지.


단점으로는 본을 떠서 치과 기공소로 보내서 만들기 때문에 두번 치과를 가야한다는 것.


에지간하게 치아를 삭제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은 돈 낭비라고 본다. x ray 상으로 충치의 크기가 엄청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돈이 많다면 무방할 것







3. 신경 치료를 해야하는 지에 대한 판단



일단 신경치료란 무엇인가




대충 그림을 보면 알겠지 ?


치아 안쪽에 비어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 것은 신경과 혈관등으로 채워져 있다.


충치가 그 쪽까지 도달하면은 그 공간이 감염되어 통증을 유발하므로, 그 공간을 깨끗이 비워내고 청소하고 잘 충전하는 술식을 말한다.








4. 치과 진료가 잘 되었는지에 대한 판단



자기 입안을 직접 들여다 볼 수 는 없으므로 X ray 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을 대강 알려줄께




인접면 충치를 충전한 뒤 X ray 를 찍은 모습이야.  사람들이 보기에도 뭔가 잘못된거 같지 않아?


충전물과 치아가 부드럽게 일치가 되어야 하는데 1 번 화살표를 보면은 충전물이 지나치게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지.


치료를 빠르게 대충하다가 보면 생기는 현상이야.





신경치료를 하고나서 찍은 사진이야. 위에 신경치료를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한 도표를 봐서 알겠지만 치아 밖으로 충전물이 빠져나와 있는게 보이지?


충전을 지나치게 길게 한 경우로 치료가 잘 되지 못한 경우야. 신경치료가 끝난 다음에는 꼭 술후 x ray 를 찍게 마련인데, x ray 를 보여달라고 말하자







반대로 오른쪽에서 두번째 치아처럼 충전이 짧게 된 경우도 있다. 치아 뿌리 끝 부분까지 꽉 채워지거나 1mm 정도 짧게 채워진 경우가 치료가 잘 된 경우야.








크라운 (고정 보철물) 을 씌우고 나서 찍은 사진이야. 치아 왼쪽은 충전물과 치아가 일직선이 되어있는데 1번 화살표를 보면은 치아보다 충전물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지? 이 것 역시 잘못된 진료의 예야.






치료가 잘 된 크라운들은 이렇게 치아와 충전물의 변연이 일직선을 이루어야 하지. 치아와 충전물 사이에 공간이 떠서도 안돼.










5. 충치를 갖지 않으려면 


음...일단 타고나는 것도 중요해. 어떤 사람들은 이를 잘 안 닦아도 절대 충치가 안 생기고 어떤 사람들은 아무리 열심히 닦아도 생기지.


그래도 몇가지 팁을 알려주자면, 충치가 생기는 원리는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입 안이 산성이 되는데 이 때가 충치가 생기는 때야.


이 때 침의 중화작용을 통해서 다시 구강 안을 중성으로 돌리는데, 이게 한 20분 정도가 걸려




스테판의 커브라고 유명한 도표야, 구강안이 산성에서 회복하는데 20분 정도가 걸린다는 것을 말해주지.


그래서 사람들은 하루에 음식을 섭취하는 횟수를 최대한 줄이거나, 음식을 섭취한 다음에 바로 이를 닦는 것이 중요해.









두 줄 요약.


1. 치과에서 진료를 받을 때 호구처럼 앉아있지 말고 이것 저것 묻고 따지고 하여 치과 의사를 긴장시키자


2. 음식을 먹고 이를 닦으려면 바로 닦아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