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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중단을 조용하게 해제함.


2. 물론, 어디에도 공식적으로 해제 했다는 발표는 없지만,  조용하게 호주산 석탄을 내리고 있음.


3.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함. 


4. 호주산 석탄은 열량이 높은 고품질 석탄이라,  중국산 저품질 석탄을 적당한 비율로 섞어서 때어야 화력발전 효율이 최적으로 나옴. 


5. 중국산 석탄도 추가로 필요하다는 말인데,  폐쇄한 광산을 다시 열어서 석탄을 캔다고 하더라도 겨울까지 남은 시간이 별로 없음. 


6. 중국은 급한대로 잔돈을 끌어모아서 겨울을 나려고 하고 있음. 


7. 요소수.  일종의 잘 정수된 오줌물임. 


8. 이 요소수를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에 뿌리면,  매연이 몸에 해롭지 않은 질소와 물로 바뀌어 나오게 됨. 


9. 덤프트럭 뒤를 따라가다보면 트럭이 지나간 길 바닥에 한두방울씩 떨어지는 물이 이 작용에서 생긴 물일 가능성이 높은 이유임. 


10. 요소수는 요소 3에 물 7 정도를 섞어서 만들게 됨. 


11. 한국에 요소수를 만드는 공장이 30개 가까이 되지만,  결국 요소를 가져와서 정수물에 섞는 정도의 공정임. 


12. 요소가 중요하다는 말임. 


13. 요소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가장 싸고 쉽게 만드는 방법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한 후, 암모니아에서 요소를 분리하는 방법임. 


14. 요소의 원료가 석탄이라는 말임. 


15. 중국은 겨울을 나기위한 석탄이 부족한 상황이라, 요소를 만드는 석탄도 아까운 상황이 됨. 


16. 중국내에서 사용하는 요소는 어쩔수 없이 만들지만,  10월15일부터 수출은 제한해 버림.


17. 한국에서 요소를 쓰는곳은 크게 두곳임. 


18. 경유차와 농업임. 


19. 승용차의 경우 대략 엔진오일 가는 주기에 요소수를 보충하면 될 정도로 요소수가 많이 쓰이지는 않음. 그런데, 트럭등 상용차는 다름. 


20. 덤프트럭의 경우 요소수 10리터를 채워봤자 700킬로정도 운행하면 다시 요소수를 채워야 함. 


21. 요소수가 부족하면 1차로 속도가 줄어들고 2차로 시동이 꺼지게 되어있어 계속 운행하고 싶어도 할 수 없게 됨. 


22. 농업도 문제임. 


23. 내년 농사를 위해 밭에 비료를 뿌려줘야하는데, 이때 요소가 들어감. 


24. 한국에서 수입하는 요소의 대부분이 중국산 인점도 문제임. 









25. 벌써 10리터에 만원도 안하던데,  3만원 받는데가 생겨나고,  주유를 해야 요소수를 판다는 주유소가 나오고 있다고 함. 


26. 11월중에 나라 전체적으로 요소가 엔꼬가 나는 상황이라,  가격이 뛰기 시작하고,  사재기가 시작되고 있음. 


27. 사재기 하는 사람들을 마냥 욕할수 없는것도,  요소수가 없으면 돈을 벌 수 없는 트럭등 상용차 기사들 사정이 있어서 그럼.


28. 요소수 만드는게 어려운게 아님.  다른 대안도 많음.  문제는 당장 요소수가 부족해서 물류가 멈출지도 모른다는 점임. 


29. 요소 수입단가는 작년말부터 슬금슬금 오르기 시작했고,  중국 호주 분쟁도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 현정부는 조만간  중국에 협조요청을 해보겠다고 이제야 씨부리고 있음. 







한줄요약.  화물운송  최소 3개월치는 사놓는게 좋겠음.  승용차 경유차 엔진오일 갈때 한번 갈면 되는 정도니 신경꺼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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